본문 바로가기
  • 청소년을 위한 건강한 문화놀이터
  • 청소년의 즐거운 사회참여활동
  • 청소년의 행복한 방과후 활
소속동아리/[키다리학교]

[스크랩] 키다리학교 청소년 행복 설문조사 결과보고

by 대흥문집 2016. 1. 24.

 

 

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은 학업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친구관계에서도 많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기타에는 학원, 학교생활이란 답변이 나왔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학업이나 그와 관련된 항목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음악듣기, 잠자기,수다 등이 주를 이뤘다. 약 10%를 차지하는 기타항목에는 게임, 핸드폰, 스포츠 시청 등이 있었다. 그리고 기타에서도 참는다 라는 항목을 우리는 볼 수 있었다. 이것으로 청소년들 중 스트레스 해소법을 잘 모르고 그냥 자신의 의지로 참는 사람이 있다. 이것을 보면서 꽤나 심각하다고 느꼈다.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조건 하에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휴식과 여행, 취미 활동이 가장 높게 나왔다. 그리고 은행 털기와 평화통일, 시간을 멈춘다 라는 응답도 나왔다. 우리는 은행 털기를 보고 잡혀갈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하고 싶은데 못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는 취미활동, 여행, 취업등으로 대체적으로 위에 질문과 비슷한 성격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억만장사 되기와 학교 빠지기, 필기하기 등 여러 재미난 답변이 나왔다.

 

 

 

고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라는

답변에서는 성적에 대한 불안감, 없음, 교우관계, 이성친구, 진로 등의 답변이 나왔다.

 

이것을 통해 우리는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가장 주된 스트레스 요인이나 고민은 성적 관련 답변이 많았다. 우리 키다리 내에서도 성적에 대한 고민이 주를 이룰 정도로 학생들 사이에서 학업 스트레스가 매우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교육열과 교육정책들이 경쟁을 부추기고 성적을 가지고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현재 청소년의 주된 스트레스가 성적문제가 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배제하고 현재 추세에 맞추어 단순히 취업을 위해 이과를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는 대책이 시급하다.

 

 

끝~!   

출처 : YWCA 키다리학교
글쓴이 : 류정현 원글보기
메모 :